Home > 학과소개 > 진로디자인맵

진로디자인맵

공무원 시험

- 기술직 공무원 공채시험에는 크게 5급, 7급, 9급 공무원 시험이 있으며, 우리가 흔히 고시라는 제도에는 5급 (사무관) 기술고시가 있습니다.
그리고 국가직, 지방직, 기술직(건축직)시험에는 7급(주사보), 9급(서기보) 시험이 있으며 채용시험 공고는 국가직(행정자치부 주관)인 경우 연 1회, 지방직인 경우 각 지방자치단체(서울시, 군산시, 전라북도 등)별로 뽑는 인원이나 시험공고는 해마다 다르므로 관심이 있는 학생은 인터넷에서 수시로 각 지방자치단체별로 확인해보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특히 지방직인 경우 시험응시자격에서 지자체별로 해당지역 거주 요건이 있음을 고려해야 하므로 본 학과 재학생인 경우 국가직, 전북도청, 군산시청, 전주시청 등에서 실시하는 연 3-4번의 응시기회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자격증

설계 및 디자인 분야
건축설계를 전공하는 학생들의 경우 “건축사” 자격증이 대표적인 자격증입니다. 4-5년제 건축관련학과(여기서는 건축학과) 졸업후 매년 1회 건축사예비시험을 치루며 예비시험 합격 후 실무경력 5년 이상이면 비로소 본 시험인 건축사자격시험을 통해 자격증 획득 후 설계사무소를 개업 할 수 있습니다.

기술 및 엔지니어링 분야
기술 및 엔지니어링 계통으로는 산업기사, 건축기사, 건축기술사 등으로 체계가 되어 있으며 산업기사는 2년제 대학 졸업자 이상, 건축기사는 4년제 대학 졸업예정자부터 해당되는 자격증이며 건축기사 시험은 매년 3∼5회로 자주 있는 편입니다.
기사시험은 1차 필기(객관식), 2차 실기시험(주객관혼용)으로 나뉘며 합격시 건축관련 분야에서 전문가로 대우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남학생들의 경우 학사장교 지원시에 필수적인 자격증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술계통의 꽃인 기술사는 박사학위에 준할 만큼 권위가 있으며 공학분야에 따라 건축시공기술사, 건축구조기술사, 건축품질관리기술사 등이 있고 건축기사자격증 취득 후 최소 4년의 실무경력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기타 진출분야
위의 자격증 외에도 건축학과의 경우 실내건축기사, 건설안전기사, 건축설비기사, 소음진동기사, 재료시험기사, 목조건축기사, 주택상담사 등 졸업 후 응시 및 진출할 수 있는 분야가 타 학과에 비해 매우 다양하므로, 자신의 노력 여하에 따라 자신의 꿈을 실현시킬 가능성이 큰 학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유학(미국과 일본을 중심으로)

- 미국과 일본은 우리나라의 학력을 그대로 인정해주고 있어 우리나라의 고등학교 졸업생은 미국 대학교의 신입생으로, 대학교를 다니던 사람은 미국 대학교의 편입생으로, 대학교 졸업생은 미국 대학교의 석사 과정으로, 그리고 대학원 졸업생은 미국 대학교의 박사 과정으로 입학이 가능합니다.
대개 수학에 필요한 소정의 어학 능력을 갖추어야 하며, 개별 학교의 입학 기준에는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대학원은 미국의 경우 학교나 학과에 따라 GRE, GMAT 등 별도의 학업 능력 시험을 치를 것을 요구하기도 하며, 일본의 경우에는 입학 전 연구생이라는 수련과정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호원대학교에서는 재학생을 대상으로 다양한 어학연수 및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므로 이를 적절히 활용하여 유학의 꿈을 이룰 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졸업 후 진로

- 건축설계, 감리, 인테리어 디자인 및 시공, 건설, 리모델링, 영선/관리(관공서, 일반회사), 건축행정, 교육연구(학교, 연구소, 자재생산업체), 구조, 기계, 전기, 토목, 통신, 소방, 조경, 견적, 측량, 지질조사, CG, 모형, 교통, 시공계획, 친환경, 경관조명, 커튼월, 승강기컨설팅, 각종 시뮬레이션, 환경영향평가,
구조안전진단, 방재, 음향, 가구디자인 등